자동차보험 비싸도 너무 비싼데요, 할인받는 제도가 생긴다고 합니다. 이번에 금융당국에서는 운전자가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다가 가입을 일시 하지 않아 보험료가 할인되지 않는 경우 등에 대해서 제도를 개선한다는데,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1. 자동차보험 경력단절 후 재가입 할인 제도
2. 장기렌터카 운전자 본인차량 가입 시 할인 제도
3. 적용대상 및 시기
4. 자동차보험 할인요소
5. 맺음말
1. 자동차보험 경력단절 후 재가입 할인 제도
가. 무사고 경력단절 운전자
(1) 현재의 문제점
자동차보험을 첫 가입할 때는 운전자가 운전경력이 없기 때문에 보험료가 한마디로 비쌉니다. 이유는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구성하는 요소에 '사고경력 중 할인 및 할증제도'가 있기 때문에 첫 가입자는 사고위험도가 높다는 가정으로 할증된 보험요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여 매년 무사고로 할인을 받아오다가 자동차를 팔거나, 다른 이유로 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기간이 3년을 경과한 후 재가입할 때는 기존에 무사고기간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너무 억울하죠...
(2) 제도 개선
무사고로 우량가입자(15~29등급)가 재가입할 때 이전 계약의 등급에서 3등급만 할증하는 제도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 인구가 23년 기준 약 20.9만 명 수준이었습니다.
다만, 기존에 무사고 기간이 짧은 12~14등급은 현행대로 11등급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나. 사고다발 경력단절운전자
경력단절된 사고다발자(1~8등급)는 재가입시 현행 11등급 → 8등급으로 재가입 등급을 조정할 예정입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사고가 적은 9~10등급 운전자에 대해서는 현행 11등급 대신 직전 등급인 9 등급 또는 10등급을 그대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2. 장기렌터카 운전자의 본인차량 할인 제도
가. 문제점
(1) 보험가입 경력요율 제도
자동차보험은 본인명의로 보험을 가입 후 무사고 되면 매년마다 할인해 주는 제도를 적용하는데, 군대에서 운전병 또는 관공서에서 운전직을 하는 경우 보험가입경력을 인정해 주는 제도와 대치가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2) 장기렌터카 이용자 증가
장기렌터카는 본인명의로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아니지만, 이 렌터카를 이용하는 사람이 증가하는데, 향후 본인 명의 차량을 구입 후 보험을 가입할 때는 보험가입 경력제도에 소외되고 있었습니다.
나. 제도 개선
(1) 내용
장기렌터카 운전경력을 보험가입경력으로 인정하기로 하였습니다. 경력을 인정받고자 한느 경우, 렌터카 임대계약서 와 임차료 납입증명서 등의 장기렌터카를 이용한 증빙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2) 보험 가입경력 요율 인정 요약 및 제출서류
3. 적용대상 및 시기
가. 개인용 자동차보험 (개인소유 및 업무용 소형차)
(1) '24.8.1 일 책임개시 계약부터
(2) 소급적용
자동차보험 이용자에 대한 제도개선 시행시점 별 유불리를 줄이기 위하여 제도 시행일부터 3년 이내 재가입을 할 경우 소급적용을 해서 할인제도의 효과를 상승할 예정입니다.
나. 장기렌터카 운전경력 도입
ㅁ '24.6.1 일 책임개시 계약부터
4. 자동차보험료의 할인요소
가. 자동차보험료의 구성
자동차보험료는 '순수보험료'와 '부가보험료'로 구상되며, 보험가입대상이 되는 차량, 보험가입 차주 및 운전자 등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보험료의 구성은 보험개발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 주요 할인 요소
(1) 무사고 할인기간: 지난 3년간 사고가 없었던 경우, 무사고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율은 보험 가입 차량마다 개별 평가됩니다.
(2) 운전자 범위 축소: 보험 가입 시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의 범위를 제한(가족한정, 부부한정, 등)하여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운전자 연령 조정: 운전자의 연령대( 20세이상, 40세 이상 등)를 조정하여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보험 이력 고려: 과거 보험 이력을 고려하여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마일리지 할인: 주행 거리가 짧을수록 더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 최대 61.3%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6) 안전 운전 점수 할인: 안전 운전 점수가 높은 운전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블랙박스 할인: 차량에 블랙박스를 설치한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차선 이탈 경고 장치 할인: 차선 이탈 경고 장치를 설치한 차량에 대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9) 고령자 안전 교육 이수 할인: 고령 운전자가 안전 교육을 이수한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보험사마다 다양한 할인제도가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이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5. 맺음말
자동차보험 할인제도는 분명히 보험료 절약에 큰 도움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안전운전입니다. 안전운전을 우선시하고 교통 규칙을 준수하는 것은 운전 중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사고를 예방하고 보험료를 절감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사고를 일으키지 않는 것입니다.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고 발생 시 발생할 수 있는 물질적, 정신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안전운전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보험료 할인을 넘어서 우리 모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안전운전을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합시다.
안전운전은 단순히 보험료를 절약하는 것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항상 조심하고, 규칙을 준수하는 운전 습관을 유지합시다!
'자동차보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사고 자동차보험료 인상되는 진짜 이유?? (1) | 2024.04.28 |
---|---|
자동차보험료, 첨단안전장치로 추가할인 받으세요 (1) | 2024.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