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사례

쯔쯔가무시 보험 처리여부 완벽 정리

viajero7 2024. 5. 11. 19:23
반응형

쯔쯔가무시 발병이 된 경우, 증상과 치료방법을 알고, 치료 및 이후 증상에 대한 보험으로 어떻게 보장이 되는지 완벽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1. 쯔쯔가무시(Tsutsugamushi)

2. 진단기준

3. 치료 및 예후

4. 쯔쯔가무시 상해보험 보장여부

5. 맺음말


 

1. 쯔쯔가무시(Tsutsugamushi)

 

가. 정의

 

쯔쯔가무시(Tsutsugamushi)는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 Orientia tsutsugamushi)라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입니다. 이 질병은 주로 털진드기의 유충(일명 쯔쯔가무시 진드기)에 의해 전파되며, 감염된 진드기가 사람을 물었을 때 세균이 피부를 통해 몸속으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킵니다.


출처; 안전보건공단 털진드기 유충
출처; 안전보건공단 털진드기 유충

나. 주요 발생지역

 

쯔쯔가무시는 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한국, 일본, 중국, 태국, 호주 북부 등지에서 많이 보고됩니다.

이러한 지역들은 쯔쯔가무시 진드기가 서식하기에 적합한 환경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농촌 지역이나 숲, 풀밭 등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주로 감염이 발생합니다.

계절적으로는 늦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이는 진드기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와 맞물려 있기 때문입니다.

 

다. 증상

 

쯔쯔가무시의 감염 후 초기 증상으로는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 발진, 림프절 부종 등이 나타납니다. 특히, 감염 부위에 특징적인 검은 딱지(에스카, eschar)가 형성되는 것이 이 질병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무엇보다도 쯔쯔가무시는 조기 진단과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통해 대부분 회복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탈, 쯔쯔가무시병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탈, 쯔쯔가무시병


2. 진단기준

 

가. 진단명 및 진단코드

 

(1) 진단명

쯔쯔가무시병

 

(2) KCD 코드

A75.3

 

나. 진단기준

특정 항체검사(IgM, IgG)를 통해 Orientia tsutsugamushi에 대한 항체가 검출되거나,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방법으로 균의 DNA가 확인되어야 진단이 확정된다.


출처; 의료정책연구원, 진단서 작성지침
진단서 작성지침에 따른 쯔쯔가무시 진단서

 

3. 치료 및 예후

 

가. 치료방법

쯔쯔가무시는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시작하면 대부분 회복이 가능하다.

 

나. 치료약물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아지스로마이신(Azithromycin), 리팜피신(Rifampin)

 

다. 후유증

치료가 지연될 경우, 심각한 합병증으로 인해 신장, 폐, 심장 등에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라. 치사율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치사율은 10~30%에 달할 수 있으나, 조기 진단 및 치료로 대부분 회복이 가능하다.

 

쯔쯔가무시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

[질병상해보험 보험금 청구서류]

 

 

 

4. 쯔쯔가무시 상해보험 보장여부

 

가. 상해사고 기준

 

상해보험의 인정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상해'의 성격은 급격하고, 우연한, 외래의 사고로, 신체에 입은 상해를 당하여야 하는데, 쯔쯔가무시 진드기에게 물렸을 때 급격, 우연, 외래의 사고로 상해보험의 성격에 적용되는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입니다.

여기서 급격성이나 우연성은 직업병이나 운동과 같이 계속적, 반복적으로 외부의 자극이 신체에 가해짐으로써 야기된 관절의 통증으로 인한 기능장애, 연령증가로 인한 신체의 노쇠현상, 질병이 악화되어 사망하는 것 등은 적용되지 않아서 상해보험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나. 쯔쯔가무시 상해사망 여부

 

(1) 상해실손의료비

쯔쯔가무시 진드기에 물린 상처는 상해실손의료비에 적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야외에서 놀다가 갑자기 진드기 물렸는 그 상처는 상해사고로 실손의료비는 지급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상해사망 여부

쯔쯔가무시는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라는 세균을 가지고 있는 진드기 유충이 사람을 물어서 그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대부분 상처가 자연적 치유가 되지만, 아주 가끔 그 상처가 악화되는 경우에 사망을 초래하는 치사에 이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세균의 침입 그 자체로 신체에 손상이 발생했다고 할 수 없으므로 상해는 아니라는 판례가 있습니다.
(창원지법 2022나58640, 대법원 2023다219172)


 

쯔쯔가무시 상해보험 보장여부
쯔쯔가무시 상해보험 보장여부


6. 맺음말

 

쯔쯔가무시는 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한국, 일본, 중국, 태국, 호주 북부 등지에서 많이 보고됩니다. 이러한 지역들은 쯔쯔가무시 진드기가 서식하기에 적합한 환경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농촌 지역이나 숲, 풀밭 등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주로 감염이 발생합니다.

계절적으로는 늦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이는 진드기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와 맞물려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쯔쯔가무시 질병의 위험이 있는 지역에 거주하거나 여행할 계획이 있는 경우,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높은 풀밭이나 숲에서의 활동을 피하고, 긴 옷을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한다.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한다. 야외 활동 후에는 옷을 세탁하고 몸을 꼼꼼히 씻는다. 야외 활동 중 진드기에 물렸을 경우, 즉시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깨끗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