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상품

보험해지, 보험해약 하지말고 보험계약대출 하세요

viajero7 2024. 4. 18. 23:25
반응형

고글미와 고물가로 인해 보험해지, 보험해약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험계약대출을 이용하시고, 보험은 깨지 말고 본인과 가족을 위해서 좀 더 유지하셔서 더 큰 위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이번에는 보험계약대출, 약관대출, 약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보험해지 해약 증가 현상

2. 보험계약대출이란

3. 대출방법 및 한도

4. 대출기간, 대출이자 및 대출상황

5. 대출 중 보험사고 발생

6. 약관대출의 장점

7. 맺음말


1. 보험해지 증가 현상

 

가. 보험해지 현상

고금리에 고물가까지 겹치면서, 가정에 금전적인 부담이 있어 보험계약 해지가 늘고 있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보험은 개인적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이는 큰 위험에 대비하는 공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한편으론 사회안전망 역할도 하고 있는데, 사회적 위험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러면, 보험계약을 유지할 때 보험료를 매월 납입해야 하고, 당장의 비용이 발생하여 대출을 받아야 하는 마당에 무슨 보험을 유지하냐고요?  그때를 대비해서 보험을 유지하고 만기가 됐을 때 만기환급금에 대한 담보로 대출을 미리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바로 있는데 알아보시죠
 

나. 해약환급금

보험 계약자가 본인이 임의로 계약을 해지하고 보험사에서 보험료 납입 시 적립금으로 쌓아둔 해약 또는 해지 시 환급해 줄 수 있는 준비금을 돌려받는 것을 해약환급금 또는 해지환급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보험료를 납입할 수 없어, 보험료 미납으로 인해 자동으로 보험계약이 해지되는 경우에는 보험사가 3개월동안 보험료 미납 시 해지 통보를 하고 있는데, 이는 비자발적인 해지가 되는 것으로, 고객에게 해약환급금 수령하게끔 안내를 합니다. 

 

2. 보험계약대출이란

 
통상 질병보험, 상해보험 등 장기보험에서 해약환급금이 있는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계약자가 매월 또는 정기적으로 보험료를 납부할 경우, 그 계약의 해약환급금 범위 내에서 약관의 기준에 따라 일정금액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는 것을 보험계약대출 또는 약관대출 줄여서 약대라고 부릅니다.
 

 

3. 대출방법 및 한도

 
가. 대출 방법

 

손해보험 및 생명보험사의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약관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최근 홈페이지나, 스마트폰앱에서도 본인인증 후 간단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등에서는 365일 24시간 내내 편리하게 이용하기도 합니다. 

[손해보험사]

보험회사 대표전화번호
삼성화재 1588-5114
현대해상 1588-5656
메리츠손해보험 1566-7711
롯데화재 1588-3344
교보AXA 1566-1566
MG손해보험 1588-5959
DB손해보험 1588-0100
KB손해보험 1544-0114
한화손해보험 1566-8000
흥국화재 1688-1688
하나손해보험 1566-3000
캐롯손해보험 1566-0300

 

 

나. 대출한도

 
계약 해약환급금의 90% ~ 95% 범위내에서 대출가능한 한도가 정해집니다.  따라서 보험가입 후 유지기간이 길고, 해약환급금이 클수록 대출금액도 커집니다. 다만, 금액이 크면 대출인 만큼 이자도 큽니다. 
 

 

다. 정보공개

 
보험계약대출에 대한 정보공개는 2019년 7월부터 「신용정보업 감독규정」개정에 따라 신용정보 제공에 필수 적으로 동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동의하지 않으면 진행이 불가하며, 동의는 필수사항으로 향후 대출 정보는 신용정보원에서 타금융기관 등에 공유되고 있습니다.
 

 

4. 대출기간, 대출이자 및 대출상환

 

가. 대출기간 

 

보험계약대출은 나의 계약의 해약환급금을 담보로 대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계약의 보험만기일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각각의 보험상품이나, 무해지상품 등 보험상품에 따라 대출만기가 짧을 수 있기에 대출 시 확인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나. 대출이자 (이율)


약관대출 이자는 대략 3.0%~9.5%(이율연동형 기준) 적용되는 대출이율은 상이하기 때문에 각 보험상품마다 대출 시 이자율과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자구성은 보험계약에 적용되는 이율(보험사 공시이율 또는 예정이율)+가산이율(1.5~2.0%)로 결정되며, 각 보험사의 홈페이지 공시실에서 대출이율은 확인 가능합니다.
 
 

다. 대출상환

 
보험계약 대출의 상환은 '만기일시상환' 방식이 통상 적용되지만, 대출기간 내에 언제라도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대출원리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환하실 수 있습니다.

 

5. 대출 중 보험사고 발생


보험계약 대출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 보험사고 발생으로 인한 보험금 청구는 가능합니다. 단, 보험금을 지급받은 담보가 보상 후 소멸되는 경우 해약환급금이 줄어들 수 있어서, 보험금 지급 시 일부 보험계약대출 원리금이 상환될 수 있습니다.
 

 

6. 약관대출의 장점

 

가. 비용이 저렴함

 

통상 약관대출의 이자율은 일반적인 신용대출보다 낮음. 이는 보험회사가 계약자 등에게 계속 보험료로 자체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 유연한 상환

 
보험계약대출은 일정한 월 상환액을 갖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상환 계획을 편하게 조정할 수 있음. 이는 보험계약자의 편의에 따라 상환 일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 담보물 필요성 감소

 

보험계약대출은 보험계약의 가치를 담보로 활용할 수 있음. 따라서 담보설정에 따른 부동산이나 자동차와 같은 담보물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결국 대출의 속도가 빠릅니다.

 

보험계약대출, 약관대출, 약대
보험계약대출, 약관대출, 약대

 

 

7. 맺음말

 

경제환경이 약해지면서 오래동안 유지한 보험 또는 꼭 필요해서 가입한 보험을 깨거나, 해지하지 말고, 금전적 도움이 가능한 보험계약대출을 통해 계약자가 가입한 보험계약의 해약환급금을 이용해 보세요

보험계약대출이 쉬운 반면, 많은 대출을 이용할 경우, 만기해약 시 환급금이 소액으로 환급금을 통한 계획에 차질이 생겨 보험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